오늘방문자수 : 42
로그인 회원가입
자주묻는질문
홈 > 고객센터 >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말레이시아의 초등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에듀페낭 작성일17-02-14 07:49 조회1,404회 댓글0건

본문

말레이시아의 초등교육


□ 말레이시아에서의 교육 (2)

   ○ 초등교육 (Primary Education)
 
    초등학교 교육은 7세에서 12세까지 행해지는 교육으로서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대게 6년 동안 교육을 받으며 2가지 레벨로 나누어 교육을 받는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는 Level One(Tahap Satu), 4학년부터 6학년까지는 Level Two(Tahap Dua)를 거치며 6학년 학생은 말레이어, 영어, 과학 및 수학 이해도를 측정하는 초등학교 수업 평가 시험(UPSR)을 쳐야만 한다. 중국과 타밀학교들은 각각 중국어와 타밀어 말하기 및 듣기평가도 함께 치른다.
 
    공립학교(Public School) : 말레이시아 공립학교에서 메인 과목은 말레이어이고 이어서 영어와 수학이 그 다음을 잇는다. 교육 커리큘럼은 과학, 생활 기술(Living Skills), 지역 공부(Local Studies)등으로 연장된다. 단, 외국인인 경우 공립학교를 들어가려면 부모 중 하나가 정식 노동 허가증(Work Permit)이 있거나 '말레이시아 세컨홈 비자'를 취득해야 하며 교육부의 승인과 별도의 학생 비자를 받아야 하므로 공립학교에 자녀를 입학시키고자 하는 학부모는 이에 유념해야 한다.

    국가형학교(National-type School) : 국가형학교는 중국과 타밀학교로서, 공립학교와 거의 동일한 커리큘럼을 가진다. 한 가지 다른 점은 중국어와 타밀어가 말레이어와 수학보다 메인 과목이라는 점이다. 영어는 Level Two 과정에서부터 가르친다. 중국어나 타밀어를 자녀가 배웠으면 하는 학부모는 이 사실을 참고하여 자녀의 입학을 결정해야 한다.
 
    국제학교(International School) : 말레이시아의 국제 학교는 약 30여개의 국제학교가 존재하고 종류가 다양하여 미국식, 영국식 국제학교는 물론 호주, 프랑스, 독일, 일본, 인도네시아 그리고 대만계 국제 학교도 있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은 수도인 쿠알라룸푸르에 몰려있고 페낭 및 코타키나발루 등지에도 국제학교가 있다. 학교에 따라서 미국, 영국, 호주, 독일, 프랑스, 일본, 인도 및 국제 이슬람 방식 등의 각각의 학교 본국의 학제에 따라 운영된다. 6세 이상의 외국인 학생들은 반드시 학생비자를 취득해야한다. 보통은 학교에서 비자수속을 대신해서 처리해 주기 때문에 학교에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러한 국제 학교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로 영어를 배울 수 있고 중국어까지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년 배정은 나이에 따라서 이루어지며, 미국계는 한국과 학년이 6개월 정도 차이가 나고 영국계는 1~2학년 정도 차이가 난다. 입학 시에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이전 3년간의 성적증명서이다. 이외에도 일부의 학교에서는 건강증명서와 예방접종 증명서 혹은 허가를 내줄 때 학생의 국적이나 언어, 형제나 자매가 다니는지 여부 등을 요구하기도 하니 자녀를 국제학교에 입학시키고자 하는 학부모들은 그 학교의 입학조건에 대해서 유념해야 한다.

 

 

자료원 : 주 말레이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